서울시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는 주거복지모델 구축”

서울시는 10월 23일부터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에 대응 가능한 새로운 주거복지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020 자치분권형 서울주거복지포럼(SFHW)’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서울주거복지포럼(SFHW)은 자치분권화 시대의 주거복지정책 대안을 발굴하기 위한 자리다. 이번 포럼에서는 팬데믹의 영향으로 취약계층의 주거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응 가능한 선제적인 주거복지정책 방향 모색과 정책이슈 발굴 등을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포럼의 주제를 ‘포스트코로나 시대, 주거복지를 다시 생각하다’로 선정해 12월까지 총 3회에 걸쳐 개최할 예정이다. 10월 23일 개최되는 1차 포럼인 ‘주거복지의 새로운 방향: 위기 이후 불평등의 심각화’를 시작으로, 11월 20일 2차 포럼 ‘주거복지의 새로운 논쟁: 보편적 복지vs선별적 복지’에 대해 토론한다. 마지막 3차 포럼은 12월 4일 진행되며 토론 주제는 ‘새로운 대안: 주거복지와 테크놀리지’다.

포럼은 코로나19로 변화된 환경에 맞춰 비대면 방식으로 지정 유튜브 채널(www.youtube. com/c/Masilwide)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 포럼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2020 자치분권형 서울주거복지포럼 홈페이지(http://sfhw2020.com/)’를 통해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서울주거복지포럼은 공공이 시민과 함께 자치분권이라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거복지정책의 방향과 지속가능한 주거복지모델을 만드는 첫 걸음을 떼었다”며 “올해 이어진 포럼을 통해 위기 시대에 주거복지 정책의 방향성을 묻고 새로운 정책이슈를 발굴하고 이런 문제를 해결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대안을 찾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